1. 기획·심사평가  2. 조직관리  3. 통계관리  4. 법무관리  5. 정보화

 

    5. 정보화

  가. 추진현황

(1) 배경 및 연혁

우리나라 행정정보화는 1967년 5월 경제기획원 조사통계국에서 컴퓨터를 도입하여 통계업무에 적용함으로써 시작되었다. 지방행정 분야에는 서울특별시가 1971년 6월에 처음으로 전산화를 시작했고, 부산시는 1972년 9월 시정전산화 타당성 조사를 거쳐 1973년 지방행정의 전산기 도입에 관한 연구보고를 통하여 전산화 기반을 조성하였으며, 2년후인 1975년 5월 처음으로 중구 가옥분 재산세를 용역처리하여 시정전산화의 기틀을 다졌다.

조직은 '77년 3월 전산처리계에서 '83년 10월 과 체제인 전산담당관실로 확대되었으며 '96년 7월 지역정보계의 설치와 통신업무를 통합하여 정보통신담당실로 확대·개편되었다. 전산요원도 전산전담반이 구성되었던 1976년의 4명에서 담당관실로 승격된 1983년에는 31명, 1998년 1월 통신분야의 영상정보계 신설로 6개계 73명으로 증원되었다가 2001.2월 영상정보계가 시민봉사과로 이관되어 현재는 5개계로 운영되고 있으며 분야별 정보화의 추세에 따라 본청 실·과 및 사업소, 자치구·군에도 정보화요원을 배치하여 정보전문 인력이 222명에 달하는 등 정보화 업무 추진이 가속화되고 있다.


<시정정보화 연혁>

연 월

추 진 내 용

1972. 9

1975. 4

1977. 3

1978. 9

1983.10

1984. 9

1985. 5

1986.11

1987. 6

1988. 5

1989. 5

1990. 1

1991. 1

1991. 9

1993. 1

1994. 5

1994. 7

시정전산화 타당성 조사

재산세처리 시험적용 (중구)

통계담당관실 전산처리계 발족

전자계산기 도입 (UNIVAC 90/30)

전산담당관실 승격 (전산1계, 전산2계)

IBM 4331-K11 전자계산기 대체도입

토지기록 On-Line 업무 실시 (3개구 : 부산진, 남, 북구)

차량등록 On-Line 업무 실시 (차량등록사업소)

인사관리 On-Line 업무 실시 (인사과)

지역전산본부설치운영조례 공포

계증설및 명칭변경(전산지도계, 전산개발계, 전산관리계)

체납세관리 On-Line 업무 실시 (12개구)

주민등록거주지(동)단위 민원서비스 개시

자동차 지역무관 민원서비스 실시

주민등록 및 부동산 주전산기 증설 (각 1 대)

통계전산담당관실로 조직개편

주민등록 전국 On-Line 대민 서비스 실시

1995. 3

1995. 5

1996. 7

 

1997. 4

1997. 7

 

1997.10

1997.12

1998. 1

1998. 3

1998. 7

1998. 9

1998.12

2000. 5

2001. 2

2001. 9

톨러런트 주전산기 증설 (1대, 자동차관리업무)

주민등록 전출입 통합관리 시스템 구축

정보통신담당관실로 조직개편

(전산기획, 전산개발, 전산정보, 지역정보, 통신계)

「교통관광지리정보서비스시스템」 서비스 개시

정보통신담당관실 계 명칭 변경

(정보기획, 정보개발, 정보관리, 지역정보, 통신정보계)

부산정보통신연구원 개원,「부산상품홈페이지」서비스개시

부산광역시정보화촉진조례 공포, 전자결재시스템 도입

영상정보계 신설

부산광역정보센터 서비스 개시, 부산인터넷무역센터 개소

사이버해양박물관 서비스 개시

계제도 폐지

주민등록 업무처리의 행정자치부 중앙센터로 전환

부산정보통신연구원 산업진흥과로 이관

정보통신담당관실 조정개편(5개 계), 영상정보계 시민봉사과 이관

정보화정책보좌관 신설(계약직 공무원 임용)

 

< 기관별 전산직 공무원 현황 >

부서별

5급

6급

7급

8급

9급

별정

기능

합 계

222

7

30

56

37

25

8

59

본청소계

68

3

10

18

12

1

5

19

본청

정보화부서

31

3

4

14

4


1

5

타 부 서

37


6

4

8

1

4

14

직속기관

5

1

1


2



1

사 업 소

36

1

3

9

3


3

17

AG조직위원회

6

2


4





시의회사무처

1




1




구·군소계

106

 

16

25

19

24

 

22

중      구

6

 

1

2

 

2

 

1

서      구

6

 

1

2

2

1

 

 

동      구

9

 

1

3

1

1

 

3

영 도 구

7

 

1

1

1

2

 

2

부산진구

5

 

1

2

 

2

 

 

동 래 구

7

 

1

1

3

1

 

1

남     구

6

 

1

1

2

2

 

 

북      구

8

 

1

2

1

1

 

3

해운대구

6

 

1

2

 

3

 

 

사 하 구

6

 

1

1

2

2

 

 

금 정 구

9

 

1

2

2

 

 

4

강 서 구

5

 

1

2

2

 

2

 

연 제 구

8

 

1

1

2

2

 

2

수 영 구

7

 

 

1

1

1

 

4

사 상 구

7

 

1

1

2

1

 

2

기 장 군

4

 

2

1

 

1

 

 

 

(2) 전산장비 도입 운영

1976년도에 재산세, 자동차세 업무를 한국과학기술원과 부산컴퓨터(주)에서 용역처리하였으나, 1977년 전산처리계가 발족되고 전산요원이 확보되면서 자료입력기 5대를 설치하여 원시자료를 자체 입력하고, 개발업무의 전산처리는 기기 사용계약을 체결, 한국과학기술원의 전자계산기를 시간단위로 임차하여 사용하였다.

그러나, 전산처리량의 지속적인 증가로 인하여 타기관의 기기를 임차하는데 따른 기기사용료가 자체 도입비용에 육박하였을 뿐 아니라 업무처리 및 개발에 많은 불편을 초래하여 1978년 9월 UNIVAC 90/30 주전산기를 도입하여 1984년 9월까지 6년간 운용하였고, 토지기록전산화 추진을 위한 전산망구성 등 행정환경 변화에 대처하기 위하여 1984년 9월 IBM4331-K11 기종으로 주전산기를 교체하였으며, 실무부서에서 전산업무를 직접 처리하는 온라인 시스템 구축의 필요성이 높아짐에 따라 1985년 4월 토지기록용으로 3개 구청(부산진구, 남구, 북구)과 차량등록용으로 차량등록사업소에 단말기를 설치하여 온라인에 의한 대민서비스를 실시하였다.

1989년 4월에는 IBM기종에서 UNISYS A6-F 기종으로 교체하여 지방세업무 등을 전산처리하였으며, 1994년 6월에는 행정정보 공유와 공동활용을 위해 근거리통신망(LAN)과 전자사서함(E-Mail)을 설치하여 신속한 정보교환 및 문서전송을 통해 행정능률을 향상시켰다.

1997년 4월에는 주전산기를 정보통신망의 저변확대에 따라 우리 시 최초의 인터넷서버인 교통관광지리정보시스템을 운영하고, 1997년 10월에는 부산상품홈페이지를 개선하는 등 정보통신망을 활용한 대민서비스를 강화하였으며, 1998년 1월 신청사 이전에 따라 전직원 1인 1PC보급과 LAN연결 운영으로 전자결재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자우편, 게시판을 시 산하 전기관을 대상으로 서비스 실시하고, 시본청 실과 단위까지 전자결재를 전면 시행하였으며, 인터넷 등 각종 정보망 서비스를 사업소까지 확대하기 위하여 시와 사업소간 LAN구축을 완료하여 행정업무의 정보화 환경을 크게 개선하였다. 1998년 3월과 7월에는 광역정보센터와 사이버해양박물관을 인터넷을 통하여 서비스함으로써 시민에게 유익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

 

(3) 지방 행정전산망 운영

1989년부터 구축한 행정전산망은 장비노후 및 시스템 용량한계로 전산망 개편을 추진하여 '99. 1월부터 주민등록업무를 행정자치부로 이관하였으며, 부동산·자동차관리전산망은 새로운 시스템으로 전환하였다.

자동차전산망은 국산 신 주전산기 2대를 도입하여 고가용성시스템으로 구축하고 기본 X.25방식의 통신망을 LAN방식으로 전환하여 시정종합정보통신망으로 통합하였다.

'99. 11월부터 이륜차, 건설기계까지 관리대상을 확대하여 시행중에 있으며, 본청, 자치구.군, 차량등록사업소 등 관련기관에 단말기 310대를 설치하여 운영중이다.

부동산전산망은 국산 신 주전산기 2대를 도입하여 고가용성시스템으로 구축하고 기존 통신망의 변경없이 시스템 전환을 완료하였으며, 본청, 자치구.군 지적과 등에 단말기 96대를 설치하여 운영중이다. 특히 신 시스템은 각 2대의 주전산기로 고가용성 시스템을 구성하고 있어 1대의 주전산기 장애발생시 나머지 1대의 주전산기로 즉각 온라인 서비스가 가능하여 중단없는 민원서비스가 가능하다.

또한 '94년에 구축되어 전국 시·도, 시·군·구를 연결하는 전국온라인 전산망을 2000년 8월부터 지방행정정보망 광역화사업으로 추진하여 전국 시·도, 시·군·구에 ATM접속장비를 도입·설치하고 읍면동을 LAN으로 연결하여 중앙행정기관에서 일선 읍면동까지 연결하는 고속정보통신망을 구축하여 전자정부의 정보인프라 구축을 완료하였다.

2001년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자치단체 인터넷 및 보안환경개선사업을 실시하여 초고속 인터넷 회선을 통합하여 보다 나은 인터넷 환경을 제공하고, 외부의 불법침입에 대비한 보안시스템을 구축하여 우리 시의 정보인프라를 더욱 고도화시켰다.


〈주요 전산장비 현황〉

기 기 명

기 기 명

수 량

도입년월

용 도

광역정보센터
시 스 템

Sun E3000

1

'97. 11

시홈페이지DB서버

Sun Ultra2 1200

1

'97. 11

시홈페이지웹서버

사이버해양
박물관시스템

Sun Ultra2 2200

1

'98. 6

사이버웹서버

Sun E3000

1

'98. 6

사이버VR서버

Sun E3500

1

'99. 10

사이버DB서버

교통관광
시 스 템

HP-9000K260

1

'96. 12

DB서버

전자결재
시 스 템

SUN E5500

1

'99. 12

전자결재서버

SUN E5000

1

'97. 12

전자우편/게시판서버

SUN E150

1

'97. 12

전자결재교육용

재정민원
시 스 템

현대 UX-9000

1

'99. 5

재정민원정보

행정전산망
시 스 템

현대 UX-9000

2

'99. 3

자동차관리

현대 UX-10000

2

'99. 10

지적관리

국가안전관리
시 스 템

COMPAQ ES40

2

2000. 5

방재관리

도시정보관리
시 스 템

HP J2240

1

'99. 7

U I S



2000. 12

U I S

보안서버

Sun E450

1

2000. 11

방화벽서버

전자우편
서 버

Sun E450

1

2000. 11

웹메일서버

민원처리인터넷
공개시스템

Openstar500A

1

2000. 11

민원처리인터넷
공개시스템서버

인터넷민원처리
중계서버

Sun E3,500

1

2001. 8

인터넷 민원처리 시스템

인터넷미원처리
웹서버

Sun ULTRA 60

1

2001. 8

인터넷 민원처리 시스템

 

〈네트워크장비 및 회선〉

○ 네트워크 장비

총 계

ATM
S/W

LAN
S/W

HUB

라우터

CSU

DSU

모뎀

기타

312

21

24

154

18

26

27

18

24

○ 보안장비

총 계

침입차단시스템

침입탐지시스템

캐쉬서버

NMS서버

유해차단서버

10

5

1

2

1

1

○ 전용회선

총 계

155M

45M

2M

512K

64/56K

9.6K이하

86

1

1

26

27

13

18

 

(4) 행정정보통신 기획 및 운영

(가) 개요

행정업무를 수행함에 있어서 이젠 필수 수단이 되어버린 정보통신기기(전화, FAX, 영상시스템 등 각종 유·무선 통신장비) 등을 이용하여 단순, 반복적이며 손이 많이 가는 업무들을 보다 효율적이며 간단히 처리할 수 있도록 지원해줌으로써 행정능률을 향상시키고, 지속적으로 대민서비스의 질적 향상을 가져오게 되었다.

지난 98년 연산동 신청사 이전시 청내 통신망을 고도화하고, 구내 행정교환기의 회선을 대폭 증설하여 직원 1인 1전화가 가능토록 하였고, FAX서버를 도입하여 직원 개인PC에서 문서를 상대방 FAX로 전송이 직접 가능해짐으로써 업무편리를 도모하였으며, 특히 2000년에는 전국단일종합통신망 시스템을 구축하여 시내전화요금으로 시외전화를 사용할 수 있도록 개선함으로써 FAX민원 발급수수료 인하 등 공공요금에서 획기적인 개선을 가져와 연간 470백만원이라는 예산을 절감할 수 있게 되었다.

또한, 21세기 정보통신기반에서 부산의 가치를 극대화하는 정보화기본계획(DIGIPORT21)을 수립하고 실천함에 있어, 행정정보통신의 역할을 강화하여 관련 분야에 대한 연구개발과 적극적인 참여로 행정정보화와 도시기반의 정보화를 촉진하는 정보화인프라를 조성하고 생활정보화 등에서 사업아이템을 발굴하여 현재 서비스를 하고 있거나 추진중에 있다.

몇 가지 추진사례를 살펴보면, 시민중심의 생활정보화를 추진하기 위하여 관공서를 찾은 민원인에게 휴대폰을 이용하여 민원업무 처리내용을 단문자로 서비스하는 휴대폰문자서비스(SMS)를 진행중에 있으며, 인터넷과 전화기술을 응용한 인터넷전화(Web-phone) 시스템을 시홈페이지에 적용해 네티즌이 자료검색중에 궁금한 사항이 있으면 헤드셋을 이용하여 무료로 공무원과 통화가 가능토록 개선함으로써 행정업무의 시민서비스가 극대화되는 계기를 마련하고 있다.

그리고, 지역내 정보화촉진을 위한 핵심정보 인프라를 확충해 나가기 위해 초고속·광대역통신망인 초고속정보통신망(일명 부산정보고속도로)를 구축할 계획이며, 또한 인터넷제공사업자(ISP)간 상호접속을 원활하게 처리하기 위한 지역인터넷교환센터(IX)인 「부산IX」 를 전국 최초로 2002년 부산에 설립하게 됨으로써 지역 인터넷 품질개선과 IT관련 산업의 활성화 및 지역간 정보화 격차해소 등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향후 지속적으로 정보통신자원의 효율적인 관리를 도모하고, 시민들에게 최적의 정보화환경을 제공하기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최선의 노력을 다함으로써 시민중심의 정보포털도시 구현과 행정정보화의 선진화를 가속화시킬 계획이다.

 

(나) 현 황

2001. 12. 31기준 행정통신관련 주요 현황

〈기관별 통신직 공무원현황〉

(단위:명)

구 분

합 계

일 반 직

기 능 직

소계

5급

6급

7급

8급

9급

소 계

통신원

교환원

총 계

187

90

4

25

25

27

7

97

55

42

본 청

45

29

4

8

11

6


16

13

3

사 업 소

41

16


3

6

7


25

16

9

구 군

101

45


14

8

14

9

56

26

30

 

〈시외교환회선 현황〉

(단위 : 회선수)

합 계

본청

사업소

구·군

타시도

타기관

예비

1,876

195

45

480

630

68

458

 

〈전용회선 현황〉

(단위 : 회선수)

합 계

자치구군

사업소

유관기관

기타

1,976

1,259

184

97

436

 

<통신장비 현황>

(단위 : 대)

구 분

교 환 기

고속다중화
장 비

A R S
장 비

F A X

자동

간이

동보기

FAX

총 계

29

345

18

10

17

1,192

본 청

2

4

2

1

1

80

사업소

11

39


4


82

시의회






12

구·군

16

302

16

5

16

1,018

 

  나. 2001년 주요추진 실적

(1) 정보화추진기반 조성

(가) 제도개선 및 장비도입

'97년 12월 제정한 부산광역시정보화촉진조례의 세부 사항을 규정하기 위한 정보화촉진조례시행규칙과, 전자결재시스템 도입에 따른 전자결재 등의 문서처리에 대한 근거 마련을 위한 전자문서시스템운영규정을 '98. 6월에 제정한 데 이어, '99. 10월 부산광역시 인터넷서비스시스템 운영규정을 제정하였다. 이와 함께 학계, 언론계, 산업계, 유관기관, 민간단체 등의 대표자가 포함된 정보화추진위원회를 구성하고 '99. 10월 제1차 위원회를 개최, 부산시의 정보화기본계획을 보완하기로 심의의결 하였으며, 이에 따라 2000.4월 부산시정보화기본계획(Digiport-21)을 수립. 최종 확정하고, 5개분야 8대전략 74개 세부실행과제에 대해 2005년까지 매년 세부실행계획을 수립하여 추진하고 있다


< 업무용 PC 보급 현황 >

(단위:대)

구 분

총 계

586 이상

486 이하

총 계

10,162

11,963

199

본 청

1,579

1,521

58

직속기관

652

603

49

사 업 소

1,445

1,406

30

구·군소계

8,486

8,433

53

 

(나) 정보화마인드 함양

시, 구군, 동사무소, 학교시설 등을 최대한으로 활용하여 직원 및 시민에게 정보화교육을 실시함으로써 정보화교육이 전반적으로 내실있게 이루어졌을 뿐만 아니라 정보화 마인드 함양에 크게 기여하였다. 특히, 시 전산교육장에서는 주부, 장애인 등 정보화 소외계층을 대상으로 중급과정을 위주로 교육을 실시함으로써 구·군교육과 차별화를 두었으며, 교육성과로는 총48,250명의 시민에 대해 교육을 실시하였고, 공무원의 컴퓨터 활용능력의 제고를 위해서도 12,000명 교육을 실시하였다.

이와 아울러, 21세기 지식정보화사회를 맞이하여 공무원들의 정보화마인드 전환과 정보이용능력 향상을 위해 시민 1회, 공무원 3회에 걸쳐 인터넷정보검색대회를 개최하였으며, 공무원 정보화능력평가를 위하여 시와 16 자치구에서 정보화능력평가 규정을 제정하여 실적·가점을 반영하도록 하여 평가에 1,335명이 응시하여 824명이 합격하는 성과를 거두었다.


< 2001 정보화 교육현황 >

(단위:명)

기 관 명

시 민

공 무 원

인 원

누 계

인 원

누 계

합 계

48,250

139,935

12,000

81,257

시 본 청

2,890

8,267

2,480

29,412

공무원교육원

301

628

950

8,645

사 업 소

3,844

30,916

-

-

자 치 구·군

40,250

95,055

8,320

42,192

위탁(대학,사설)

965

2,065

250

1,008

 

(2) 행정정보화 추진

지금까지 프로그램을 자체 개발하여 시 본청 및 사업소, 구·군에서 활용하고 있는 업무는 총 65종이며, 행정업무 전산화에 따른 중복투자 방지를 위하여 행정자치부 및 타 시·도에서 개발한 프로그램을 우리 시에서 활용 가능한 형태로 개선·보완하여 사용하고 있다.

'89년부터 시작된 행정전산망업무는 주민등록, 부동산, 자동차 관리업무를 시·도에서 처리하여 왔으나, 이중 주민등록업무는 '99년부터 행정자치부의 주민전산망 중앙센터에서 처리함에 따라 '98년12월 시 주민등록시스템을 폐지하였다.


<행정업무 전산개발현황>

업 무 명

추진주관

개발년도

추진부서

합 계(52 종)




기획

관리

(6종)

홍보물발송관리(DM망관리)

자체개발

1988

공보관실

자치법규관리

자체개발

1992

법무담당관실

보도자료관리

자체개발

1994

공보관실

정기간행물등록관리

자체개발

1995

공보관실

토지보상관리

자체개발

1997

건설행정과

전자결재

구매

1998

전 부서

내 무

(25종)



















시험채점

무상

1995

총무과

시험장 좌석배치

자체개발

1991

인사과

일용인부임관리

자체개발

1993

구 청소·건설과

도시정보시스템

용역

1999

정보통신담당관실

보존문서색인관리

자체개발

1993

시민과

공직자징계업무관리

자체개발

1996

감사담당관실

주정차위반자동차관리

자체개발

1990

구 지역교통과

관광정보안내

자체개발

1995

시민과

임시운행허가관리

자체개발

1993

차량등록사업소

비위공무원관리

자체개발

1996

감사관실

자동차검사과태료관리

자체개발

1998

차량등록사업소

중기조종사면허관리

자체개발

1998

차량등록사업소

자동차영치번호판관리

자체개발

1999

차량등록사업소

인사급여통합시스템

구매

1998

정보통신담당관실

도서관리

구매

1998

금정근로청소년회관

평가관리

무상

1991

공무원교육원

강사관리

자체개발

1997

공무원교육원

각종도면전산화

용역

1997

건설안전시험소

학적관리

자체개발

1997

공무원교육원

건설설계견적시스템

구매

1996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자동민원안내시스템

용역

1994

시민과

IBS청사운영관리시스템

용역

1998

시민봉사과

인사평정관리

자체개발

2000

정보통신담당관실

 

수상자관리

자체개발

2000

정보통신담당관실

민방위비상급수시설관리

자체개발

2001

정보통신담당관실

재 무

(2종)

재정·민원정보시스템

구매

1999

정보통신담당관실

통합정보시스템

용역개발

2000

상수도사업본부

보 건

사 회

(19종)










시설이용 및 수강권관리

자체개발

1996

청소년회관

차량등록홈페이지

자체개발

1998

차량등록사업소

교통관광지리정보서비스

용역

1997

정보통신담당관실

대기측정망

용역

1997

보건환경연구원

오존경보발령시스템

용역

1999

보건환경연구원

폐수측정망

용역

1997

보건환경연구원

129의료정보열람시스템

용역

1998

소방본부

독거노인자동신고시스템

용역

1997

소방본부

위치정보시스템

용역

1998

소방본부

부산인터넷무역센터

용역

1997

부산인터넷무역센터

사이버해양박물관

용역

1997

정보통신담당관실

부산광역정보센터(홈페이지)

용역

1998

정보통신담당관실

상수도홈페이지

용역

1997

상수도사업본부

래스터프리

구매

1998

건설안전시험사업소

PC 서브

구매

1998

건설안전시험사업소

종합환경감시시스템

구매

1997

환경보존과

발신자추적장치

구매

1997

소방본부

수질관리

무상

1998

상수도사업본부

유물관리

무상

1997

시립박물관

 

(3) 도시정보시스템(UIS) 구축 추진

복잡다양한 도시기반시설의 종합적 관리와 제반 도시문제의 해결지원을 위하여 '97년 6월「지리정보시스템을 이용한 도시정보관리전산화 기본계획」을 수립하여 2002년까지 도시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을 연차적으로 추진중이다.

이에 앞서, '95년 12월부터 '98년 2월까지 정부의 국가지리정보체계(NGIS)구축계획에 따라 부산시 도심지역 260.2㎢에 대한 1/1000 수치지도를 제작하였으며,

'98년 6월부터는 부산광역시 서구를 대상으로 도로, 상·하수도, 도시계획, 지적 등 5개 분야에 대하여 도시정보시스템(UIS) 구축사업을 추진하여 '99년 7월에 완료하였고, 2001년 7월에는 중구, 동구, 영도구, 부산진구를 대상으로 하여 UIS구축을 완료하였으며, 동래구, 남구, 북구, 연제구, 수영구는 사업을 마무리 단계에 있어 2002년 12월까지는 잔여지역에 대하여도 사업을 마무리 할 계획이다.

 

(4) 도시정보관리시스템 구축

1차년도 사업에 이어 사업을 연속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차년도 사업지역인 동래구, 남구, 북구, 연제구, 수영구를 대상지역으로 도로, 상·하수도, 도시계획, 지적 등 도시기반시설 정보화구축 사업을 계속 추진중에 있으며, 2002년까지 나머지 6개 구·군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도시가스, 전력, 통신 등의 지하시설물 관리기관과 시스템을 연계하여 지하시설물 관련사고의 사전예방과 신속한 사후 대처가 가능하게 되며, 이 외에도 도로굴착, 환경, 주택, 관광, 항만관리 등 시정전반에 걸쳐 행정의 생산성 향상과 대민 지리정보서비스 개선에도 획기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UIS : Urban Information System, NGIS :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5) 지역정보화 추진

(가) 정보시스템 구축 운영

 1) 문화관광정보시스템 구축 및 운영

문화관광홈페이지는 2002년 부산아시안게임 및 월드컵과 같은 국제행사의 성공적 개최 및 문화관광진흥을 위해 추진한 것으로서, 정보통신부의 정보화근로사업으로 채택되어 공공근로자를 활용하여 2001. 1월부터 약 6개월간 시스템을 구축하였으며, 2001. 9. 1일 인터넷공식서비스를 실시하였다.

본 홈페이지는 한국어는 물론, 영어, 중국어, 일본어 4개 국어로 구축이 되었으며, 각종 관광지와 음식점, 숙박시설, 교통편과 같은 관광객을 위한 정보와 문화·공연 및 예술정보 등 부산의 각종 문화와 관광에 관한 정보를 종합적으로 제공하고 있다.

앞으로도 계속적으로 언론 및 관광관련 사이트와 연계하여 유익한 컨텐츠를 추가 확보하고 외국인을 위해 외국어 사이트를 좀 더 보강하는 등 홈페이지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추진할 계획이다.

 

 2) 사이버해양박물관

사이버해양박물관은 '97년 정보통신부의 정보화촉진기금 과제공모에 선정되어 국비 70%를 지원받아 추진된 사업으로 해양·수산정보를 인터넷을 통해 서비스함으로써 부산의 이미지와 해양관광, 레포츠 등 해양산업의 부가가치 제고와 해양수산 관련정보 제공 및 가상학습장으로 활용할 목적으로 '98년 7월에 개통하였다.

'99년에 VR기법을 응용한 2차 구축사업이 한국전산원의 정보화지원사업(선도응용 시범사업)으로 선정되어 전액 국비를 지원받아 2000년 5월에 완료하였으며, 3D가상 박물관 13개여동을 구축하여 실제 박물관을 관람하는 느낌을 주도록 추진하였다.

홈페이지 도메인네임은 seaworld.busan.kr이며 전체 구성은 어린이박물관을 포함한 13개 대분류 3,608개 항목 서비스로서 해양·수산분야의 방대한 자료를 수록하였다. 특히 동영상(VOD), 애니메이션 등은 전체가 510시간 분량으로 단순한 텍스트 위주의 구성을 지양하고 해양·수산분야의 흥미와 관심을 유발시킬 수 있도록 구성하였다.

수상경력으로는 98년 10월 동아일보·야후코리아 공동추천 베스트웹사이트로, 월간 인터넷 98년 12월호에 "Best of 자연과학사이트" 2위, 2000년 6월 정보통신윤리위원회 "6월의 청소년 권장사이트"로 선정된 바 있다.

2001년 12월말 기준 총 접속자수는 200,210명으로서 일평균 400여명이며, 사이버해양박물관의 지속적인 네티즌 확보와 사이트 본래 목적을 실현코자 사이버해양박물관 운영위원회 구성·운영하고 홍보인쇄물 제작·배포, 이벤트행사 개최, 영문사이트 보완 구축 등을 추진하였다. 또한 21세기 해양수도 부산에 걸맞는 특색 있는 사이트로 발전시키기 위해 홈페이지 컨텐츠 일부를 한국해양대학교에 위탁관리를 추진 중이다.

 

(나) 디지털부산카드 보급지원

디지털부산카드는 시민생활 편의제공, 지역경제 활성화 및 디지털 시티 구현을 위하여 우리 시와 부산은행간 사업추진 협약에 의하여 2000. 3월부터 카드보급 및 인프라 구축에 착수하여 2000. 9월부터 전 시내버스(2,900여대)와 마을버스(86대), 1900여개의 유통업소 등에서 시범서비스에 들어가, 2001년에는 지하철1·2호선, 도시고속도로(반여, 대연, 개금) 및 황령산터널에서 사용할 수 있게 되었으며,

2002년에는 아시안게임, 월드컵 등 국제행사에 대비하여 외국관광객을 위한 관광카드 보급 및 미개통 민자터널, 택시, 공공시설, 공영주차장 등으로 사용범위를 확대할 계획이다.

 

(다) 시민전자우편주소 보급

시민들의 새로운 정보문화정착을 유도하기 위하여 컴퓨터 통신망을 통해 주고받을 수 있는 전자우편주소 보급을 1998년 2월부터 시작하여 현재 12,000여명에게 보급하였다.

2000. 12월부터 일반시민들이 사용하기에 쉽고 편리하며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웹메일 시스템으로 전환하여 서비스중이며 2002년에는 시민 전자우편주소 확대 보급을 위한 시스템 증설 및 가입자를 위한 시정정보자료 제공도 확대할 계획이다.

 

(라) 전자결재시스템 확대 실시

'98. 11월부터 전자결재를 전면 시행하여 전자결재가능 문서의 97% 이상을 전자결재로 처리하고 있으며, 전자결재로 처리된 문서는 시 산하 모든 기관에 전산망을 통하여 발송하고 있다. 전자결재의 활성화에 따라 '99. 12월에는 주전산기 용량을 대폭 증설하여 2000. 10월 전자우편, 게시판 사용을 사업소까지 확대하였고, 2001년에는 시 산하 사업소까지 전자결재를 확대·시행하였으며 2002년에는 16개 구·군에서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2001. 9월에 타 시도-중앙기관간 전자문서 유통을 실시하고 있으며 2002년 4월에는 시-산하기관간 전자문서 유통을, 2002년 11월에는 전 행정기관간 전자문서 유통을 전면 시행할 계획이다.

 

(6) 행정정보통신 운영

(가) 부산광역시 인터넷방송(www.badatv.com) 운영

급속히 변화·발전하고 있는 정보화사회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영상·문화도시 부산의 이미지와 디지털시정 구현에 부응하고자 신개념의 디지털영상매체인 시 인터넷방송「바다TV닷컴」을 전국 시·도 가운데 최초로 부산시가 2001년 2월 개국식을 갖고 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하였다.

바다TV닷컴의 주요방송 내용은 동영상을 기본매체로 한 시정소식, 부산국제영화제를 비롯한 문화·축제관련 소식, 시내교통정보 등의 공공정보 및 사이버교육, BEXCO행사장의 이모저모를 소개하는 지역소식 등 유익한 컨텐츠로 구성되어 있다.

특히 국내 인터넷방송에서는 처음으로 시내주요도로 교통흐름화면(CCTV) 동영상을 인터넷에 실시간으로 보여줌으로써 네티즌에게 좋은 호응을 얻었으며, 인터넷방송 전문부문 리서치에서 "바다TV"가 1위를 차지하기도 하였다.

 

(나) 부산인터넷교환센터(IX) 설립추진

정보통신부 초고속통신망구축계획의 일환으로 추진되는 지역IX(InterneteXchange) 1호를 부산에 설립하기 위해 정보통신부, 한국전산원의 관계자들과 부산의 정보통신환경 및 지역IX의 타당성 등을 상호 논의하였고, 또한 각종 세미나 및 회의를 개최하여 부산에 설립 필요성을 검토한 결과, 지역IX를 2002년 부산에 최초 구축하기로 잠정 결정하게 되었다.

부산IX가 설립될 경우 부산지역의 인터넷 트랙픽이 항상 서울을 경유하여 처리되는 비효율적 구조를 개선할 수 있어 인터넷 이용속도가 개선될 뿐만 아니라, 지역의 정보통신관련 산업의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다) 전국단일종합정보통신망 개선

우리시에서는 21세기 지식정보화 시대를 맞이하여 광역화되고 있는 정보통신 수요에 대처하기 위하여 '99. 1월 전국단일종합정보통신망을 구축하여 전국을 시내전화요금으로 통화할 수 있도록 하였다. 행정자치부와 전국 시·도간 구축되어 있는 전국단일종합정보통신망은 행정정보통신의 원활한 소통으로 시와 구·군간의 통화적체를 해소하고 팩스 민원서류의 신속한 발급이 가능토록 하여 행정업무의 능률과 대민서비스를 크게 향상시켰으며, 사업소, 타 중앙행정기관을 신규로 추가 접속시켜 행정업무의 원활한 추진과 공공요금을 크게 절감하고 있다. 전국단일정보통신망 구축이후 사용량이 점차 증가하여 당초에는 63개 기관 1,372회선에서 2001년에는 5개 기관 46회선을 증설하였으며, 전국단일종합정보통신망의 안정적 운용의 정착으로 읍·면·동에서 전국 민원온라인 FAX서비스를 완벽하게 지원함으로써 시외전화요금없이 시내전화요금만으로 서비스를 할 수 있게 되어 FAX민원 수수료 인하 등 시민의 수수료 부담이 연간 4억이상 줄어들게 됨에 따라 시민으로부터 좋은 반응을 얻고 있다.

또한 전국단일종합정보통신망을 각종 재난 및 국가비상사태 등에 의한 유선통신망 단절 등의 긴급상황에 대비해 2001년 7월에는 부산시와 행정자치부간 구성된 초고속 디지털통신회선 T3급(45Mbps)의 기존 회선에 우리나라 자체 보유위성인 무궁화 위성을 이용한 위성통신망 E1급(2.048Mbps)회선을 추가 개통함에 따라 주요 통신회선을 이원화하여 각종 비상사태에 능동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전천후 행정종합정보통신망의 기틀을 마련 하였다.

 

(라) 인터넷전화 시스템구축

시민과 함께 하는 디지털 시정구현을 위하여 부산광역시의 홈페이지를 단순한 시정홍보수단에서 구체적이고 생동감 넘치는 시정참여 채널로 활성화하기 위하여 2001년 12월 인터넷전화(Web To Phone)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인터넷 전화 시스템은 시청 각 부서별로 193개 담당단위로 분장사무표와 함께 시 홈페이지 서브메뉴에서 전화걸기 기능을 제공하고 있어 시민들이 시청의 각 부서에서 어떤 일을 하고 있고, 문의하고자 하는 사항이 어느 부서 소관인지를 인터넷 서비스를 통해 알 수 있도록 하였을 뿐만 아니라 시민이 각 가정 또는 직장에서 PC를 통해 인터넷 전화를 걸어 시청의 각 부서의 담당자와 무료로 통화를 할 수 있도록 하여 인터넷 이용 시민의 편의를 한층 증진시켰다. 또한 부서별 전화번호와 함께 e-mail ID도 제공하여 전자우편을 통한 시정문의 사항도 지원하고 있어 시 홈페이지를 통하여 시민과 함께 하는 디지털 시정구현에 일익을 기하고 있다.

 

  다. 2002년 추진계획

(1) 정보화추진기반 강화

지난해 최종 수립한 정보화기본계획(DIGIPORT-21)의 세부실행과제 중 추진과정에서 중앙부처와의 중복추진, 시스템의 개량화 문제에 어려움이 있는 일부 사업을 대상에서 제외시키고, 새로 추진하거나 당초 사업에서 누락된 신규사업 등을 추가하는 등 74개 세부실행과제를 조정할 계획이며, 이러한 계획조정은 주관부서의 충분한 검토의견을 거쳐 정보화추진위원회 심의을 통해 조정해 나갈 계획이다.

이와 아울러, 우리 시 디지털시정의 조기 구축을 위해 2001년도 및 2002년도 당초계획사업 중 예산이 미확보된 사업에 대해서는 국고보조금, 지방교부세 등 국비의 요구를 통하여 사업비를 확보하거나 사업주관 부서와의 협의를 통해 민자사업 추진을 유도하는 등 당초 계획대로 최첨단 정보도시 구현을 위해 총력을 기울여 나갈 계획이다.

 

(2) 정보화 마인드 확산

정보화 마인드 확산 및 저변확대를 위하여 2002년 정보화교육을 공무원 10천여명, 시민 48천여명 등 총58천명 대상으로 실시할 계획이며, 이와 아울러, 인터넷 정보검색대회 개최와 공무원 정보화능력 평가제 실시 등으로 정보화활용능력을 제고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정보소외계층의 정보격차 해소를 위해 정보화교육을 강화하는 데 주력하겠으며, 시민정보화교육에 대한 홍보강화 차원에서 정보화교육 홈페이지를 개설하고, 시보, 반회보, CCTV 등 홍보매체를 적극 활용하는 등 시민정보화 격차해소 및 마인드 확산에 전력을 다해 나갈 계획이다.

 

(3) 도시정보관리시스템 구축

1차년도 사업에 이어 2차년도 사업지역인 동래구, 남구, 북구, 연제구, 수영구, 사상구를 대상지역으로 도로, 상·하수도, 도시계획, 지적 등 도시기반시설 정보화구축 사업을 계속 추진중에 있으며, 2002년까지 나머지 5개 구·군도 추진할 계획이다

도시정보시스템 구축사업이 완료되면 도시가스, 전력, 통신 등의 지하시설물관리기관과 시스템을 연계하여 지하시설물 관련사고 사전예방과 신속한 사후 대처가 가능하게 되며, 이 외에도 도로굴착, 환경, 주택, 관광, 항만관리 등 시정전반에 걸쳐 행정의 생산성 향상과 대민 지리정보서비스 개선에도 획기적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된다.

※ UIS : Urban Information System, NGIS : National Geographic Information System

 

(4) 행정정보화 개선발전

'98년부터 활용하고 있는 전자결재시스템은 시본청 뿐 아니라 2001년 7월부터 직속기관과 사업소로 확대하여 추진중에 있으며 전 사업소에 대한 LAN을 구축하였고, 올 4월부터 구·군 전자결재시스템 구축과 함께 전자문서 유통을 실시할 예정이다.

행정사무와 민원서비스의 획기적 개선을 위하여 1998. 1월부터 행정자치부 역점사업으로 추진중인 시·군·구행정종합정보화사업중 1단계 업무(지적, 보건복지, 농촌, 환경, 지역산업, 민원 등 10종)를 2000. 10월부터 민원서비스를 제공하여 무방문 또는 1회 방문에 의한 민원처리를 지원하였고, 민원첨부서류 폐지, 간소화 등 정보공동활용체계 구현으로 국민기초생활보장제도 시행에 차질 없도록 하였으며, 2001. 5월 지역개발 등 2단계 11개 업무 재설계 및 정보화계획을 행정자치부에서 수립·완료하였다. 우리시는 동래구가 2000.11월부터 2단계 시범지역으로 설정되어 추진중이며, 2001.12월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2단계 개발사업 용역계약체결 및 사업착수를 추진 중에 있다.

2001. 9월 전자정부 구현 및 대민서비스 핵심 전산망인 『시군구 행정정보시스템』의 안정적 운영과 각종 재난/재해에 대비한 체계적인 백업·복구체계 수립과 백업 시스템 구축, 자료의 실시간 백업 등 무정지 서비스 지원을 위하여 행정자치부 주관으로 16개 시·도에 시·군·구 행정업무용 백업센터 구축을 추진중에 있다. 또한, 지방행정의 주요 정책자료와 현황통계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기관간 정보의 상호교류 및 공동활용체계를 확보하고, 신속·정확한 정보제공으로 행정의 능률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1999. 5월 구축 완료되어 운영중인 재정정보·민원정보시스템은 우리 시와 사업소 및 16개 구·군에서 처리하고 있는 지방세, 세외수입 등 세입업무와 예산편성, 집행, 결산 등 예산회계업무, 그리고 인·허가, 등록, 신고 등 민원업무를 정보화하고 이와 관련된 면허세, 과태료, 수수료 등을 세입업무와 연계, 온라인으로 민원서비스를 제공하는 통합시스템으로 시와 16개 구·군의 주전산기를 네트워크로 연결하여 체납정보 공유, 지방세 제증명과 고지서·독촉장 발급 등 기관간 자료 공동활용체제를 구축하여 운영중이다. 시본청·사업소 및 16개 구·군 전 부서의 업무담당자 7,440명에게 사용자 ID를 부여하여 담당업무를 처리하고 있으며, 이에 따라 행정사무의 간소화로 효율적인 업무처리가 가능하고 민원업무의 실시간 처리에 따른 신속성·투명성을 확보하여 광역권 통합으로 과학적인 재정관리 및 체납 징수율을 제고하였다.

향후에는 민원처리인터넷공개시스템, 토지관리정보시스템, 건축행정관리시스템 등 중앙부처에서 개발·보급되는 업무는 지속적으로 연계하여 자료의 공동활용, 행정사무의 간소화 추진 등 서비스행정을 구현하기 위하여 최선을 다하겠으며, 지방행정의 주요 정책자료와 현황통계자료를 데이터베이스화하여 기관간 정보의 상호교류 및 공동활용체계를 확보하고 신속·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행정의 능률성을 제고할 계획이다

 

(5) 대민 정보서비스 확대

'98년 3월 개통한 광역정보센터를 부산지역 정보화의 구심 정보시스템으로 육성하기 위하여 하드웨어 증설 및 DB를 보완하여 대민 정보서비스의 향상을 도모하고, 행정자치부에서는 인터넷민원처리시스템 시범사업으로 민원처리공개시스템을 개발 완료하여 시·도에 무상보급하고 있으며 전국 확대보급 계획으로 있다.

이에 따라 우리 시를 인터넷민원처리시스템 시범사업 기관으로 지정(2000. 8)하여 표준모델 개발비 4억원(특별교부세)을 교부함에 따라 시비를 포함하여 5.5억원으로 통합시스템을 구축하게 되었다. 본 시범사업은 행정자치부 시군구행정종합정보화사업 2단계 선행사업모델을 제공하고 민원처리공개시스템 등과 연계하는 Web 기반의 키오스크를 활용한 민원처리(제증명발급)와 전자민원처리 방법을 검증 제시하는 전자인증, 전자지불 기능제공, 디지털 부산카드 연계 등 IT기술을 이용하여 최상의 시스템으로 개발하게 된 것이다.

추진기간은 2000.11월부터 2001. 10월까지로 개발 및 시험운영을 하였고, 11월부터 제증명 발급 등 민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으며, 관련법령 개정이 필요한 사항은 행정자치부에서 법령정비후 시행할 예정이다. 2002년 3월까지 부산시 전 구·군에 확산 추진예정이며, 향후 행정자치부에서 전국 확대 보급할 예정이다.

 

(6) 부산광역시 인터넷방송(www.badatv.com) 운영

개국이후 그 동안의 추진사항과 서비스에 대하여 면밀히 분석하고 검토하여 부족한 부분은 보강하고, 신규 컨텐츠에 대한 지속적 업데이트와 홈페이지 관리·강화 등을 통하여 네티즌에게 지역의 유익한 정보를 동영상으로 제공하는 인터넷방송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며, 인터넷방송관련 전문가들로 구성된 '인터넷방송심의위원회'를 2002년 상반기중에 개최하여 자문을 구하고 주요 내용들은 인터넷방송운영에 적극 반영할 것이다.

또한, 인터넷방송 컨텐츠 확보와 2002년 개최되는 각종 대규모행사 등의 홍보영상물로 활용하고자 인터넷방송 디지털영상콘텐츠 공모전을 5월경 개최할 예정이며, 우수한 작품에 대해선 시상도 할 계획이다.

 

(7) 부산인터넷교환센터(IX) 설립

지역에서 최초로 설립되는 부산IX는 중앙부처(정보통신부, 한국전산원)와 부산시가 공동으로 추진하는 사업형태로써 역할분담은 다음과 같다. 장비설치와 운영 등에 필요한 자금지원은 정보통신부에서, IX관련 장비설치에 필요한 공간제공은 부산시가, 시설운영은 한국전산원에서 책임짐과 동시에, 각 기관에서는 부산IX가 성공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다.

부산IX 설립장소는 부산광역시 부산진구 양정동 소재 '부산광역시교육정보원'으로 위치는 정보통신관련 환경이 우수한 1층(S/W시연실)을 전용공간으로 사용하게 되며, 2002년 3월에 지역의 정보통신관계자가 참여하는「부산IX협의회」를 3월경에 발족시켜 부산IX의 성공적 운영과 발전을 도모할 것이며, 각종 연구용역 및 접속기관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여 개선하는 등 다양한 역할을 수행할 것으로 기대된다.

2002년 부산IX 설립을 위해 한국전산원에서는 3월경에 사업수행자를 선정, 시스템을 구축을 시작할 예정이며, 6월까지 시험운영을 완료하고 오는 7월경부터 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갈 계획이다. 또한 중앙 및 지역의 주요 관계자가 참석한 부산인터넷교환센터(IX) 개소식도 7월에 가질 예정이다.

 

(8) 전국단일 종합정보통신망의 개선

우리시에서는 전국단일종합정보통신망 시외중계교환기와 요금관리장치, 망관리장치를 설치하여 행정전화를 이용하여 시외전화는 시내전화요금으로, 국제전화는 50%이상 할인받아 사용할 수 있도록 하였고 시민은 팩스민원 수수료를 52.8% 인하된 비용으로 이용하게 되어 획기적인 행정통신 비용절감 및 시민부담이 경감되고 있는 등 큰 효과를 거두고 있으나, KT 지역번호 광역화사업으로 144개 시·군의 지역번호를 16개 시·도로 번호 광역화함에 따라 KT지역번호와 행정통신망의 지역번호가 상이하여 전국단일종합정보통신망을 이용하여 시외전화 통화를 함에 있어 불편함과 어려움이 따르는 문제점이 발생하고 있다.

따라서 시에서는 2002년 상반기 중으로 행정정보통신망의 지역번호 체계를 KT의 광역지역 번호체계와 일치시켜 전국단일망 사용의 불편을 해소할 계획이며, 향후에는 행정기관에 걸려온 민원전화를 다른 지역 행정기관에 연결이 가능하도록 하여 민원인의 편리를 제공하는 행정서비스를 추진할 예정이며, 또한, 2002년 5월중으로 GPS를 이용한 디지털클럭공급장치를 설치하여 통신망의 동기방식을 통신사업자로부터 공급받는 종속 동기방식에서 동기신호를 위성신호로 받아 자체 생성 공급하는 방식으로 변경하여 우리시의 통신품질을 획기적으로 개선하여 FAX 민원서비스를 받는 시민에게 발급하는 서류의 화질을 향상시켜 나갈 계획이다.

 

(9) 인터넷 무료전화 상담서비스 확대

2001년 12월에 구축하여 시청 및 상수도사업본부와 소방본부에 한정된 인터넷 전화 민원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는 인터넷 전화(Web To Phone)시스템을 2002년 3월중으로 부산광역시 문화관광정보시스템과 사이버 해양박물관 홈페이지를 통한 인터넷 전화 민원상담 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도록 확대 실시함과 동시에 전국단일종합정보통신망을 활용한 전국행정기관 접속이 가능한 인터넷 무료전화 서비스 실시를 확대하여 시민에 대한 행정서비스의 질 향상을 위해 노력할 계획이다.

 

(10) 휴대폰 문자메시지 전송 시스템 구축

휴대폰 보급율이 급격히 증가하여 전국민의 60%이상인 2천8백만명 이상이 휴대폰을 소지하고 있고, 우리시민의 2백5십만명 이상이 휴대폰을 이용하고 있어 휴대폰을 행정정보 전달매체로 활용할 필요성이 증대하고 있어 우리시에서는 시민이 보유한 휴대폰을 시정수행 수단으로 활용하여 휴대폰 문자 메시지로 각종 행정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휴대폰 문자메시지 전송 시스템을 구축하였다. 시민이 소지한 휴대폰으로 부산시 산하 전 행정기관에서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전송할 수 있게 되어 각종 민원처리 결과 등을 시민이 원한다면 언제, 어디서나 휴대폰 문자메시지로 전달받을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여 시민 편의를 증진하였을 뿐만 아니라 시 산하 전 직원에게도 휴대폰 문자메시지를 PC에서 휴대폰으로 바로 전달 할 수 있게 함으로써 직원간 업무연락의 효율성을 증대되어 행정능률향상에도 기여하였다. 또한 휴대폰 통화요금(1분당 114원)에 비해 저렴한 비용(14원)으로 정확한 업무연락이 가능하여 통신요금의 절감효과도 있다.

향후 휴대폰 문자메시지 전송시스템을 기초로 휴대폰을 이용한 각종 행정서비스가 구현될 수 있도록 추진하여 각종 행정서비스를 인터넷으로 제공하는 전자정부(E-Government)에서 시민이 언제, 어디서든, 행정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모바일 정부(M-Government)로 발전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다.

 

1. 기획·심사평가  2. 조직관리  3. 통계관리  4. 법무관리  5. 정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