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을 방문해주신 네티즌 여러분을 환영합니다.
Welcome to Busan Marine Natural History Museum
태초에 생명의 기원은 바다에서 시작되었다고 합니다.
해양은 지구전체면적의 70.2%를 차지하고 인간생활의 다양한 분야에서 영향을 미치고 있으며 인류의 역사를 되돌아보면 해양을 통한 도전과 응전의 연속이었다 해도 과언이 아닐 것입니다.
시대별 해양의 의미를 보면 10C 이전에는 두려움과 동경의 대상이었고 14, 15C에는 콜럼버스의 신대륙 발견, 바스코다가마의 희망봉, 마젤란의 세계일주 및 태평양 명명 등 모험과 개척의 대상 이었습니다.
19C는 산업혁명과 수에즈, 파나마 운하개통으로 경제교류 및 영토확장의 플랫폼이었으나 20C에 들어 트루먼의 대륙봉 선언, 유엔 해양법 채택 리우환경회의 등 해양 영토, 지구환경의 중심, 자원의 보고로서 세계 각국은 치열한 선점 경쟁을 하고 있는 것이 지금의 현실입니다. 한편 해양은 지구 산소의 75%를 생성하며 육상의 기후에 결정적인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우리는 잘 알고 있습니다.
부산 해양자연사박물관은 이러한 해양의 중요성을 인식 사라져 가는 소중한 해양자연사자료들을 수집, 보존하고 이를 전시, 교육을 통해 해양의 중요성과 소중함을 일깨우게 하고 지구와 해양의 미래를 함께 생각하는 열린 공간으로 자리매김 하고자 합니다.
본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해양관련 정보가 해양에 대한 이해와 관심을 갖게 하고 더 나아가 인류가 지속가능한 삶의 영위를 위해 해양이 얼마나 중요한 것인지를 느낄 수 있는 살아있는 공간으로 남을 수 있도록 열정을 다해 노력하겠습니다.
우리 홈페이지를 방문하는 모든 분들의 애정과 관심, 그리고 성원이 있다면 세계적이고 독보적인 해양자연사 전문 박물관으로 발전해 나갈 수 있을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부산해양자연사박물관 관장 이 욱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