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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9년 개항’ 기술적 문제 없다…관건은 정부 확고한 의지(24.12.31./국제신문)

부서명
공항기획과
전화번호
051-888-4541
작성자
주민선
작성일
2025-01-02
조회수
148
내용

가덕신공항은 부산발전 새 터전 <상> 적기 개항 약속 지켜져야 한다


- 기간 내 완공 어렵다는 주장 있었지만
- 현대건설컨소, 조건 숙지 후 수의계약
- 공사비 조율하고 신기술 적용하면 돼
- 정국불안속 변수 없게 정부 관리 필요
- 부울경 지자체도 차질없게 압박해야


2029년 12월 말 가덕도신공항 개항은 현 정부의 변함없는 약속이다. 일부에서는 지난 2023년 11월 열린 국제박람회기구(BIE) 총회에서 2030 세계박람회 부산 유치가 불발됨에 따라 애초 이 행사를 위해 기획했던 가덕도신공항을 건설할 근거가 사라진 게 아니냐는 지적도 나왔다. 하지만 정부는 단호했다. 세계박람회 개최 여부와 관계없이 가덕도신공항은 예정된 시기에 문을 열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잇단 변수에도 신공항 개항은 굳건

새해 들어서도 정부의 이런 기조는 변하지 않는다. 그런데 돌발상황이 생겼다. 지난해 12월 3일 비상계엄 선포 이후 정국이 혼란해지자 정부의 국책사업이 제대로 진행될 수 있을지 우려가 커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 업계에서 진작부터 제기해 온 ‘계획 기간 내 완공 불가능’ 주장도 여전히 존재한다. 바다와 육지에 걸쳐 시설을 만들어야 하는 고난도 공사여서 공기 연장이 불가피하다는 것이 주요 이유다. 지난해 가덕도신공항 부지 조성을 위한 ‘입찰 참가 자격 사전 적격심사(PQ)’ 입찰이 네 차례나 유찰된 것은 이런 까닭이다.


그러나 세 번에 걸쳐 입찰에 응했던 현대건설 연합체(컨소시엄)가 지난해 10월 정부와 수의계약을 맺겠다고 밝히면서 사업자가 나타나지 않아 공사가 무기한 지연될 것이라는 우려는 없던 것이 됐다. 물론 올해 상반기 중 정식계약을 하기 전까지 현대건설 연합체가 설계 기간 연장과 공사비 인상 등을 요구할 가능성도 배제하기 힘들다. 이 과정에서 정부와 사업자 간 의견 차이가 크면 정식계약이 이뤄지지 않을 수도 있다.

정부는 이런 비관적인 관측을 부인한다. 현대건설 연합체가 공고된 공사 조건을 숙지한 뒤 수의계약 의사를 밝혔기 때문에 최악의 사태는 일어나지는 않을 것으로 본다. 그런 만큼 정식계약이 맺어지면 올해 하반기에 부지 조성 공사가 시작될 전망이다. 또 정부는 현대건설 연합체의 능력을 고려하면 2029년 12월 말에 가덕도신공항이 문을 여는 데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예측한다.

이 연합체에는 현대건설·대우건설·포스코이앤씨 등 시공능력평가액 상위 10위 이내 기업이 3개 포함되어 있다. 금호건설·HL D&I한라·코오롱글로벌·동부건설·KCC건설·쌍용건설·한양·효성중공업 등도 동참한다. 부산에서는 동원개발·동아지질·흥우건설·삼미건설·협성종합건업·지원건설·경동건설·대성문·영동·동성산업등 10개 사가, 경남에서는 대저건설·대아건설·정우개발·대창건설 등 4개 사가 함께 공사를 진행한다.

올해 초에는 가덕도신공항 연결도로와 접근 철도 건설을 위한 공사도 발주한다. 신속한 추진을 위해 부지 조성 공사와 마찬가지로 ‘설계·시공 일괄 입찰 방식’(턴키)으로 시행할 계획이다. 부산 강서구 송정동과 대항동을 잇는 연결도로 길이는 9.3㎞다. 접근 철도(강서구 구랑동~대항동)의 연장은 16.5㎞로 건설된다.

■돌발 상황 없도록 만전 기해야

현재 정부는 탄핵 정국 등 일부 변수가 남아 있기는 하지만 가덕도신공항의 2029년 12월 말 개항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이라고 강조한다. 지역사회에서는 공사 과정에 돌발 상황이 나오지 못하도록 정부가 더 적극적으로 앞장서야 한다고 주장한다. 공사비 인상 등에 대해서는 현대건설과 충분한 논의를 통해 합의점을 찾아야 한다는 것이다. 아울러 공기 단축을 위해서는 사업자가 첨단 설비나 기술 등을 공사에 적용할 수 있게 적극적인 지원을 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한편에서는 가덕도신공항 개항이 갖는 중요성을 고려, 정부가 다른 국책사업보다 더 각별하게 신경을 써야 한다는 주장이 설득력을 얻는다. 수도권과 비수도권 간 교통 격차 해소, 초광역권 구축, 부산항과 연계한 새로운 글로벌 물류 중심지 조성 등의 목표를 이루려면 동남권 거점공항 건설이 꼭 필요하기 때문이다.

이와 함께 부산·경남·울산이 힘을 합쳐 차질 없는 공사 진행을 정부에 압박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다. 박형준 부산시장과 박완수 경남도지사. 김두겸 울산시장은 이와 관련, 지난달 20일 국토부·해수부와 맺은 업무협약 때 가덕도신공항이 물류 첨단산업 관광 등 다양한 기능을 갖춘 남부권 거점공항으로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정부와 긴밀한 소통과 협력을 지속해 나가겠다고 밝힌 바 있다.

이에 대해 주무 부처 수장인 박상우 국토부 장관은 지난달 18일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가덕도신공항이 적기 개항될 수 있게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그는 “천재지변이나 돌발사태가 없으면 2029년 12월 말에 가덕도신공항이 개항하는 데는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강조했다. 또 공기가 촉박하지 않으냐는 지적에도 개항을 위한 필수적인 시설을 먼저 시행하는 방식을 택한다면 적기 개항이 가능하다고 덧붙였다. 여기에다 최첨단 공법 등을 적용하기 때문에 공기를 맞추지 못하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단언했다.

지난 2023년 12일 고시된 기본계획에 따르면 전체 면적 666만9000㎡의 가덕도신공항에는 대형 화물기 이착륙이 가능한 3500m 길이의 활주로가 들어선다. 오는 2065년까지 국제선 여객 2326만 명, 국제선 화물 33만5000t 수용을 목표로 내걸었다.


출처: 2024. 12. 31. 국제신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