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4시간 운영 가능한 여객·복합물류 중심의 남부권 관문공항
가덕도신공항 개요
- 사업목적 :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에 따라 물류·여객중심의 복합 기능을 가진 안전한 공항의 신속한 건설을 통해 수도권 집중 완화 및 지방 활성화 등 국토의 균형발전 도모
- 위 치 : 부산광역시 강서구 가덕도 일원
- 면 적 : 6,669천㎡
- 사업기간 : ‘23년 ~ ’30년(2029.12월 개항목표로 추진)
※ 2030년 12월까지 개항 필수시설 외 지원시설 부지공급 등 - 총사업비 :공항 부문 13조 4,913억원, 도로부문 5,209억원, 철도부문 1조 2,748억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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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업시행자
- 공항부문 :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 도로부문 : 부산지방국토관리청
- 철도부문 : 국가철도공단
- 공항 수요전망(2065년 기준) : 국제선 여객 2,326만명, 국제선 화물 33.5만톤
- 공항 운영계획 : 국제선 중심 운영 ※ 세부 운영계획은 개항 전 확정
공항의 규모 및 배치
- 공항의 규모
구 분 | 시설규모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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활주로 | 3,500m × 45m, 1개 | |
유도로 |
평행유도로 2본(3,500mx23m, 1,400mx23m), 고속탈출유도로 6개, 직각유도로 4개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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계류장 | 74대 | |
여객터미널 | 258,740㎡ | 건축 연면적(2065년 기준) |
화물터미널 | 22,100㎡ | 건축 연면적(2065년 기준) |
주차장 | 10,718면 | |
항행안전시설 | ILS(계기착륙시설) 등 | CAT-Ⅱ (장래 CAT-Ⅲ ) |
- 공항 배치(안)
공항 접근교통망
- 접근도로 : L=9.3㎞ (4차로)
- 접근철도 : L=16.5㎞ (복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