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진경과
- '02.04.15. 중국민항기 김해 돗대산 충돌 사고(사망 129, 부상 37)
- '06.12. 노무현 대통령 남부권 신공항 공식 검토 지시
- '11.03.30. 이명박 대통령 대선공약인 동남권 신공항 백지화 발표
- '16.06. 박근혜 대통령 대선공약 영남권 신공항으로 김해신공항 결정 * 대구‧경북지역은 결정 불수용 성명 발표(‘16.7.1.), K-2‧대구공항 통합이전 결정(’16.7.11.)
- '17.05. 문재인 대통령 대선공약으로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추진 * 「동남권 관문공항」과 공항복합도시 건설 : 최근 급증하는 항공수요에 부합한 수용능력 확보와 인천공항의 재난 발생 시 대체공항 기능이 가능한 관문공항으로서의 동남권 공항 건설 필요
- '18.09.09. 부‧울‧경 시‧도지사 동남권 관문공항 건설 촉구 공동 합의
- '19.02.13. 문재인 대통령, 신공항 재검토 시사
- '19.06.20. 김해신공항 문제 총리실 이관 합의(부‧울‧경 단체장, 국토부장관)
- '19.12.~ 국무총리실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 출범 및 검증
* 총21명(위원장1명, 위원 20명) ▸ 안전, 환경, 소음, 시설운영수요 각 5명 - '20.11.17. 검증결과 발표 ▸ 김해신공항 추진 근본적 검토 필요(사실상 백지화)
- '20.11.20./11.26. 여야 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발의
- '21.02.26. 가덕도신공항 건설 특별법 국회본회의 의결
- '21.03.16.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공포[시행 ‘21.09.17.]
- '21.05. 사전타당성조사 용역 계약(국토부)
- '21.09.17.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특별법」 및 하위법령 시행
- '22.04. 가덕도신공항 건설을 위한 사전타당성 검토연구(용역) 준공
- '22.04.29. 가덕도신공항 건설 사업 예타면제 확정
- '22.05. KDI ‘가덕도신공항 사업계획 적정성 검토’ 착수
- '22.08. 기본계획 및 전략환경영향평가 용역 착수
- '22.10. 가덕도신공항 특별법 개정(안) 여·야 발의(보상 관련)
- '23.01.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법」 발의
- '23.03. 가덕도신공항 조기개항 로드맵 발표 (2029년 12월 개항)
- '23.06. 보상업무 위·수탁 협약 체결 (국토부-부산시-경상남도)
- (국토부) 보상비 확보 등 (부산시) 육지·어업보상, 이주대책 지원 (경남) 어업보상 - '23.07. 신공항추진본부 내 보상업무 전담부서 신설
- '23.08.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안) 발표
- '23.10.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법 국회 통과
- 가덕도신공항 건설전담조직 설립 확정 - '23.12. 가덕도신공항 기본계획 고시
- '24.03.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환경영향평가대행용역 착수
- '24.04. 가덕도신공항 건설사업 매장 문화재 표본 및 시굴조사 용역 착수
- '24.04. 가덕도신공항건설공단 설립
- '24.05.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입찰공고
- '24.06.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재공고
- '24.06. 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국제설계 공모 당선작 발표
- 1등 당선: ㈜희림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 여객터미널 설계권
- 2등 당선: ㈜해안종합건축사사무소 컨소시엄 / 부대건물 설계권 - '24.07.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3차공고
- '24.07. 가덕도신공항 여객터미널 및 부대건물 기본 및 실시설계용역 착수
- '24.08. 가덕도신공항 부지조성공사 4차공고
- '24.08. 가덕도신공항 접근도로 기본계획 고시
- '24.09. 가덕도신공항 접근철도 기본계획 고시
- '24.10. 부지조성공사 기본설계 및 우선시공분 실시설계 착수
필요성
- 수도권 일극화를 극복하고 및 인천국제공항과 상호보완하는 남부권 관문공항
- 글로벌 허브도시 조성을 통해 부산을 남부권의 혁신거점, 대한민국의 새로운 성장축으로 견인
- 트라이포트 완성(공항, 항만, 철도 연계)으로 동북아 물류중심으로 부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