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우리 건설본부 전 공무원은 투명하고 안전한 건설행정 추진과 최상의 대민서비스 제공으로 시민 모두가 편안하게 살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을 약속하면서 다음과 같이 실천하겠습니다.
- 01. 우리는 밝은 미소와 자상한 말씨, 단정한 용모와 명쾌한 답변으로 고객을 맞이하겠으며, 모든 업무를 고객의 입장에서 생각하고 긍정적이며 적극적인 자세로 처리하겠습니다.
- 02. 우리는 편리하고 체계적인 광역도로망(도로ㆍ교량) 구축과 시민 중심의 녹색 친환경 도시 조성, 부산다운 매력의 영조물 건립을 통해 세련되고 품격 높은 일류건설을 구현하겠습니다.
- 03. 우리는 부실공사를 방지하고 신공법을 연구ㆍ개발하여 완벽시공을 추구하겠습니다.
- 04. 우리는 고객에게 민원 처리 과정에서 불편을 초래하였거나 부당하게 민원을 처리하였을 경우, 즉시 시정함은 물론 적절한 보상을 하겠습니다.
- 05. 우리는 우리의 노력과 실천 사항을 고객으로부터 매년 평가를 받고 그 결과를 공표하겠습니다.
서비스 이행기준
이와 같은 우리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구체적인 서비스이행 기준을 설정하고 이를 성실히 이행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01. 고객을 맞이하는 자세
- 직접 방문하시는 경우
- 사무실 입구에 좌석배치도와 사진, 담당업무를 부착하고, 고객이 사무실에 들어오는 즉시 먼저 보는 공무원이 안내하며, 고객이 1분 이내에 담당자를 찾을 수 있도록 하겠습니다.
- 고객을 맞이할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무엇을 도와드릴까요?"라고 우선 인사를 드린 후 업무를 처리해 드리겠습니다.
- 찾으시는 담당공무원이 없을 경우에는 다른 공무원이 대신하여 모시고, 대기 시간을 알려 주거나 용건을 정리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고 1시간 이내에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이 방문하셨을 때 복사기, FAX, 전화 등을 편하게 이용하실 수 있도록 성심껏 안내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일을 마치시고 돌아가실 때에는 "방문해 주셔서 감사합니다, 안녕히 가십시오"라고 인사하겠습니다.
- 전화로 고객을 맞이할 경우
- 전화는 고객과 최초로 대하는 얼굴 없는 만남으로 알고 항상 친절하고 정확하게 받겠습니다.
- 전화는 벨소리가 3회 이상 울리기 전에 받겠으며, 받을 때에는 "안녕하십니까? 건설본부 ooo입니다"라고 정중히 인사를 드리겠습니다.
- 고객께서 찾으시는 담당자가 없을 경우에 고객이 원하시면 용무를 메모 하여 담당자에게 전달하여 1시간 이내에 고객께 전화 등으로 연락드리겠습니다.
- 고객과 전화 통화가 끝났을 경우에는 "감사합니디"등 끝인사를 한 다음 고객께서 전화를 끊으신 후에 수화기를 내려놓겠습니다.
02. 건설본부가 제공하는 서비스
- 시민만족을 위한 청렴하고 투명한 건설행정 추진
- 고객의 안전을 책임진다는 사명감으로 설계단계에서 완공까지 최선을 다하고 필요시 전문가의 자문과 철저한 설계검토과정을 걸쳐 투명한 건설 행정을 제고해 나가겠습니다.
- 주요 건설공사의 추진상황을 건설본부 홈페이지에 제공하여 건설행정의 투명성을 제고하고 정보를 시민과 함께 공유해 나가겠습니다.
- 참여업체가 공사ㆍ용역 등의 계약 이행 후 대가 청구 시에는 청구를 받은 날로부터 7일(공휴일 및 토요일은 제외)이내에 지급하겠습니다.
- 공익사업에 필요한 토지 및 건물 등의 손실보상은 법과 절차에 따라 신속ㆍ정확하게 처리하여 민원인의 불편이 없도록 하겠습니다.
- 공사현장 안전관리
- 감리ㆍ시공업체가 공사현장을 철저히 관리토록 하여 안전사고 및 시민 불편사항이 발생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안전사고 방지를 위하여 건설업체 현장근무자 안전교육을 정기적으로 실시 하고 공사자재는 납품시 뿐만 아니라 현장 투입 전에도 필요시 사전 점검을 실시하여 불량자재 사용으로 인한 부실ㆍ하자 공사 요인을 사전에 차단하겠습니다.
- 안전사고 발생시는 즉시 유관기관 및 관련부서에 연락하고 현장을 통제하여 안전사고조치를 최대한 신속히 처리하겠습니다.
- 건설공해 저감으로 시민불편 해소
- 도로건설현장에는 시민들이 이용 또는 통행에 불편요소가 없도록 30~50m 전방에 공사 안내 및 교통통제 안내판 등 안전시설을 설치하겠습니다.
- 건설현장에 시민불편사항 신고함을 설치하고 2~3일에 1회 이상 수시 점검 하여 불편사항이 있을 경우에는 즉시 시정해 나가겠습니다.
- 작업 중 공사로 인한 시민불편사항 신고 접수시는 2일 이내 조치하고 즉시 유ㆍ무선으로 조치결과를 통보하여 드리겠습니다.
03.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조치
- 시민만족을 위한 청렴하고 투명한 건설행정 추진
- 민원사무처리가 잘못되었거나 지연된 경우, 불친절하거나 안내가 미흡한 경우 등 불편사항을 신고하여 주시면 정중한 사과와 함께 특별 교육을 실시하여 유사 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습니다.
- 민원사항이 부득이하게 법정처리 기한 내에 처리되지 못한 경우 사실 확인 후 담당자가 24시간 이내에 지연처리 사유와 처리예정일을 알려 드리겠습니다.
- 민원업무 처리시 또는 전화 통화시 공무원이 불친절하거나 만족하지 못하신 경우 연락을 주시면 정중히 사과하도록 하겠으며, 해당 공무원으로 하여금 이후 유사한 사례가 재발하지 않도록 친절교육을 실시하겠습니다.
- 고객께서 느끼신 불편한 점이나 개선해야 할 사항이 있을 경우, 전화ㆍ우편ㆍFAXㆍ인터넷 등을 통하여 의견을 제시해 주시면
3일 이내에 검토하여 그 결과를 통보해 드리겠습니다.
- 보내실 곳 : 부산광역시 연제구 중앙대로 1000 부산광역시 건설본부 (☎888-6001~8, FAX 888-6009)
- 홈페이지 : http://gunsul.busan.go.kr
- 분야별 담당부서
분야별 담당부서, 업무현황, 전화번호, FAX 항목으로 구성된 표 담당부서 업무현황 전화번호 FAX 총무부 총무팀 - 서무, 인사, 감사에 관한 사항
- 행사 및 의전에 관한 사항
- 본부업무의 종합계획 수립 및 조정에 관한 사항
- 예산의 편성 및 운영, 투자심사에 관한 사항
888-6001~6 888-6009 총무부
공정안전팀- 본부장 지시사항(공정 및 사업관리 부문)
- 본부 건설 사업장 공정관리
- 안전관리 및 재해대책 수립
- 공정관리 및 건설 기술 자문위원회 운영
888-6051~4 888-6009 총무부 회계팀 - 본부에서 시행하는 공사, 용역 등의 계약에 관한 사항
- 예산 집행 및 결산에 관한 사항
888-6021~8
888-6034~6888-6009 총무부 보상팀 본부에서 시행하는 공사의 보상에 관한 사항 888-6081~8
888-6091~7888-6089 도로교량건설부 도로·터널·교량의 신설·확장공사의 설계, 시공, 감독, 총괄에 관한 사항 888-6151~8 888-6159 토목시설부 본부에서 시행하는 토목 및 조경 공사에 관한 사항 888-6221~8 888-6229 건축시설부 본부에서 시행하는 영조물, 기계,전기, 통신설비공사 등에 관한 사항 888-6311~8 888-6319 - 건설본부 이용에 대한 불편사항이 있으시면 언제든지 말씀하여 주시면 고객의 작은 소리에도 관심을 가지고 개선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04. 고객 만족도 조사 및 공표
- 우리가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하여 매년 1회 이상 고객만족도 조사를 실시하고, 그 결과를 인터넷 등을 통하여 공표하겠습니다. (市본청 일괄조사)
- 고객만족도 조사결과를 토대로 잘못된 서비스 분야는 개선하여 보다 나은 행정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하겠습니다.
05. 시민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실 사항
- 시민 여러분께서는 친절하고 공정한 행정 서비스를 받으실 권리가 있으므로 언제든지 정당하게 권리를 행사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민원이나 의견을 제출하실 때에는 성명과 주소, 연락처를 정확하게 기재 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 건설본부 공무원으로서 자긍심을 갖고 열심히 일할 수 있도록 잘한 점에 대하여 칭찬해 주시고 많은 격려 부탁드립니다.
문의처
- 전화 : 888-6001, 팩스 : 888-6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