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자유학년제와 연계하여 산림의 긍정적 기능이나 혜택을 학생 스스로 생각하고 느끼도록 유도하고 숲과 관련된 산림관련 직업의 특성을 알게 합니다. 기술·가사, 미술, 체육 교과서를 분석하여 산림과 관련된 단원과 주제를 적용함으로써 교과와 연계한 활동이 가능한 맞춤형 산림교육을 진행합니다.
이용안내
운영시간 | 10:00~12:00/13:00~15:00 *시간조정 가능 | 문의전화 | (051) 532-1900 |
---|---|---|---|
교육장소 | 전시관 - 체험실 – 윤산 ※ 우천이나 폭염 시 실내체험관과 전시실 | 참여인원 | 1반 30명 이내 / 30명 이상은 별도 문의 |
참여대상 | 중등학생 | 운영일 | 매주 수요일, 금요일 |
일정표
시간 | 소요시간 | 장소 | 활동영역 | 내용 |
---|---|---|---|---|
10:00~10:10 | 10분 | 중앙현관 | 마음열기 |
강사소개 및 일정안내 안전교육 및 주의사항 전달 |
10:10~10:30 | 20분 | 전시관 | 지구의 탄생에서 미래까지 |
전시관 견학(미션수행)-선택 |
10:30~11:00 | 30분 | 체험실, 야외수업장 | 산림교육 | 만들기, 놀이, 토론 |
11:00~11:45 | 45분 | 윤산 숲 (우천시 체험실) |
산림체험 | 윤산 오르기, 숲놀이, 자연물 만들기 |
11:45~12:00 | 15분 | 체험실 | 평가 및 정리 | 활동내용 정리, 상호평가 |
※ 일정은 신청 기관에 따라 조정할 수 있음
기타운영 안내
- 우천이나 폭염 시 윤산 숲 활동은 체험관 실내 활동으로 대체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 전시관 활동은 교육대상의 필요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 프로그램은 오전과 오후에 별도로 운영되므로 구분하여 신청해야합니다.
- 산림교육과 산림체험 활동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띵(Think)~숲(상세프로그램)
월 | 주제 | 소주제 |
---|---|---|
3월 | 봄꽃과 흙 이야기 | 봄에 볼수 있는 다양한 꽃의 종류, 흙의 종류 |
4월 | 탄생의 신비 | 꽃이 왜 필까?/ 식물들의 번식방법/ 무성생식과 유성생식 |
5월 | 숲이 보는 곤충 | 식물의 향기 체험(체험실)/ 나무는 왜 향기를 낼까?/ 피톤치드 체험 |
6월 | 더워지는 지구 | 숲의 기능과 역할/ 숲속은 왜 시원할까? |
7월 | 숲처럼 나무처럼 | 나무의 역할 / 숲속 디자인/ 오감을 통한 숲 받아들이기 |
8월 | 숲속의 음악회 | 곤충, 식물들의 소리/ 소리지도 만들기 |
9월 | 씨앗과 열매들의 여행 | 씨앗들의 여행에 대해 알아보기/ 나무의 꿈, 꿈을 이루기 위한 노력 여러 가지 씨앗들의 번식 모습/ 씨앗들의 모습으로 자기 성찰하기 |
10월 | 동물(곤충)이 보는 숲 | 겨울을 준비하는 동물(곤충)/ 단풍이 드는 이유는?/ 단풍나무 씨앗 |
11월 | 식물들의 겨울 준비 전략들 | 식물의 겨울나기 전략 알아보기/ 1년초. 2년초. 다년초 찾아보기 로제트 식물, 땅속 줄기(지하경) 찾기 |
12월 | 동물들의 겨울 준비 전략들 | 동물들의 겨울나기 전략 알아보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