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
산림교육 프로그램 체험을 통하여 학생들의 심리적, 신체적 능력을 향상시키고, 자연에 대한 이해를 높여 자연의 일부로서 자연과 함께 살아가야함을 알려주는 곳입니다. 초등 교과군과 창의적 체험활동을 연계한 프로그램으로 학습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학업에 도움이 되는 내용으로 구성하여 운영합니다
이용안내
운영시간 | 10:00~12:00/13:00~15:00 *시간조정 가능 | 문의전화 | (051) 532-1900 |
---|---|---|---|
교육장소 | 전시관 - 체험실 – 윤산 ※ 우천이나 폭염 시 실내 체험관과 전시실 | 참여인원 | 1반 30명 이내 / 30명 이상은 별도 문의 |
참여대상 | 초등학생 | 운영일 | 매주 화요일, 수요일, 목요일, 금요일 |
일정표
시간 | 소요시간 | 장소 | 활동영역 | 내용 |
---|---|---|---|---|
10:00~10:10 | 10분 | 중앙현관 | 마음열기 |
강사소개 및 일정안내 상호인사나누기, 절기 이야기 안전교육 및 주의사항 전달 |
10:10~10:30 | 20분 | 전시관 | 지구의 탄생에서 미래까지 |
전시관 견학(미션수행) |
10:30~11:00 | 30분 | 체험실, 야외수업장 | 산림교육 | 만들기, 놀이, 토론 |
11:00~11:45 | 45분 | 윤산 숲 (우천시 체험실) |
산림체험 | 윤산 오르기, 숲놀이, 자연물 만들기 |
11:45~12:00 | 15분 | 체험실 | 평가 및 정리 | 활동내용 정리, 상호평가 |
※ 일정은 신청 기관에 따라 조정할 수 있음
기타운영 안내
- 우천이나 폭염 시 윤산 숲 활동은 체험관 실내 활동으로 대체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 전시관 활동은 교육대상의 필요에 따라 다른 프로그램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 프로그램은 오전과 오후에 별도로 운영되므로 구분하여 신청해야합니다.
- 산림교육과 산림체험 활동을 통합하여 운영할 수도 있습니다.
아∼숲! (상세프로그램)
월 | 개요 | 주제 | 소주제 | |
---|---|---|---|---|
3월 | 자연을 통해 새로운 친구와 긍정적인 관계 맺기 |
1 | 친구 알기 (봄맞이) |
우리 학교 나무는? 우리 학교, 반 나무는 ? |
2 | 학교 알기 (아! 재미있구나) |
친구 이름 나무이름 -목련, 개나리 |
||
3 | 생명은 소중해요 | 봄이 되면 볼 수 있는 것들은 어디서 왔을까? | ||
4 | 글자를 만들어요. | 나무 노래, 자연물 글자 만들기 | ||
4월 | 꽃 잔치 | 1 | 무슨 꽃이 피었나? | 꽃 찾아보기 -꽃 색깔 비교, 꽃 모양 관찰 |
2 | 꽃을 찾는 친구들 | 꿀벌의 여행 -무엇을 할까?, 꽃의 결혼식 |
||
3 | 꽃의 생존전략 | 꽃의 구조 -꽃이 진 자리에 무엇이 있을까? |
||
4 | 곤충의 공생관계 | 꽃 잎의 무늬 찾기 개미 관찰 |
||
5월 | 숲에서 놀자 | 1 | 누구의 자식일까? | 새싹 찾아보기 |
2 | 개구리와 올챙이 | 올챙이와 도롱뇽 관찰하기 생태놀이 : 개구리 한살이 놀이 |
||
3 | 봄 나들이 가요 | 꽃다발 만들기 꽃 편지는 누구에게 |
||
4 | 소나무의 일생 | 아기 소나무 찾아보기 아기소나무는 왜 사라질까? |
||
6월 | 곤충과 식물의 관계를 안다 | 1 | 곤충나비 | 나비 관찰하고 자연물로 나비 만들기 생태놀이 : 나비의 한살이 |
2 | 같은 꽃 색깔 찾기 | 꽃들의 색깔 알아보기/ 나만의 자연물 액자 생태놀이-화관, 팔찌, 반지 | ||
3 | 땅 위의 곤충들 | 숲에는 어떤 곤충이 있을까? 자연물로 곤충 만들기 생태놀이 : 공벌레놀이 | ||
4 | 꽃 속 들여다보기 | 꽃 속에 무엇이 들어있나? 루페로 암술 수술 관찰, 통꽃 갈래꽃 관찰 생태놀이 : 갈래꽃 폭죽 놀이 | ||
7월 | 여름이 왔어요 | 1 | 곤충 (보호색을 가진 곤충) |
어떤 색 곤충이 가장 많은가? 자연물로 보호색 곤충 만들기 생태놀이 : 팀 나누어 곤충 찾기 |
2 | 잠자리 | 잠자리 유충은 어디에 살까? 잠자리의 균형감각 익히기 생태놀이 : 잠자리와 개구리 놀이 |
||
3 | 매미 | 매미 허물 찾기 나뭇잎 매미 만들기 생태놀이 : 매미 한살이 놀이 |
||
4 | 수서곤충 | 물 속에 사는 곤충은? 돌로 물고기 그리기, 부들로 물고기 만들기 |
||
8월 | 녹색의 숲 속 | 1 | 나무의 구조 (뿌리의 역할) |
나무의 생김새 관찰하기 나무의 각 부위 역할 알아보기 생태놀이 : 나무 세우기 (뿌리의 역할) |
2 | 나뭇잎이 하는 일 (잎의 역할) |
숲속이 시원한 이유는? 생태놀이 : 나뭇잎 뒤집기 나뭇잎 퍼즐, 나뭇잎 목걸이 |
||
3 | 한여름에 피는 꽃 | 나라 꽃 알아보기 여름꽃 도감 만들기 생태놀이 : 무궁화 꽃이 피었습니다. |
||
4 | 가을 채비를 하는 잎 | 서로 다른 나뭇잎 모양 찾기 나뭇잎에 여름의 추억 적기 태놀이 : 나뭇잎 빙고놀이 |
||
9월 | 가을의 변화를 안다. | 1 | 가을 숲의 곤충 | 숲속의 오케스트라 곤충소리 지도 그리기 |
2 | 가을 숲의 풀씨 | 누가 풀꽃 씨앗을 옮겨줄까? | ||
3 | 거미의 하루 | 거미한살이를 알아본다. | ||
4 | 곤충의 결혼식 | 한살이 짝짓기, 사마귀알집 관찰 | ||
10월 | 숲속의 바쁜 가을을 안다. | 1 | 가을 열매 관찰 | 열매들의 여행기 : 도토리, 밤 |
2 | 파란 도화지에 무지개 잎 | 가을 낙엽들의 색상표 | ||
3 | 단풍나무의 가을 준비 | 단풍나무 씨앗, 소나무 씨앗 날리기 | ||
4 | 도토리거위벌레의 벌목 | 도토리거위벌레 이야기 | ||
11월 | 새 생명을 준비하는 가을 | 1 | 새들의 만찬 | 겨울을 준비해요 |
2 | 다람쥐와 어치 | 다람쥐와 어치의 생태 알아보기 생태놀이 : 먹이 쟁탈전 |
||
3 | 낙하산은 이것을 보고 만들었다 | 생태모방기술 | ||
4 | 겨울을 준비하는 나무 | 상록수와 활엽수 생태 알기 | ||
12월 | 새로운 미래를 준비하는 숲 | 1 | 겨울에 있는 눈 | 겨울눈을 관찰하고 기능 알기 |
2 | 겨울 산의 모습 | 변화된 겨울 숲 모습 관찰하기 | ||
3 | 겨울 식물 | 겨울 식물 관찰하기 | ||
4 | 동물의 겨울나기 | 동물이 겨울 나는 법 알기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