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 바로가기

시민참여

홈 시민참여시민 추천 미래유산

시민 추천 미래유산

근현대 부산을 배경으로 다수의 시민이 체험하거나 기억하고 있는 유산 가운데 미래세대에 남길만한 가치가 있는 유·무형의 모든 것이 미래유산이 될 수 있습니다. 추천해주시면 부산미래유산보존위원회 심의를 거쳐 최종 선정됩니다.
※ 1월~5월 추천분 : 당해연도 심의대상 / 6월~12월 추천분 : 다음연도 심의대상

대티터널

부서명
문화유산과
전화번호
051-888-5094
작성자
박현경
작성일
2024-05-21
조회수
78
첨부파일
내용

1. 추천대상 : 대티터널


2. 소 재 지 : 부산광역시 서구 동대신동 2가 521-1


3. 추천사유 : 대티터널은 부산광역시 사하구 괴정동과 서구 서대신동을 연결하는 낙동대로에 있다. 북구 구포 교차로에서 감전 나들목, 엄궁 삼거리, 하단 오거리, 

    괴정 사거리를 지나 대티터널을 통과하면 서대신동으로 연결된다. 대티터널을 지나 하단 방면으로 가면 낙동남로와 연결되어 녹산 공단을 연결하고, 서대신동에서 

    부산역 방향으로는 대영로와 연결되는 교통 요지이다. 2026년 착공 예정인 제2 대티터널과 함께 사하구와 서구를 연결하는 역사적 상징성과 도심 교통체증 해소라는 

    현실적 역할을 하고 있다.


4. 추천내용 : 부산의 중심 지역에서 서부 지역으로 가기 위해서는 대티고개를 넘어야 했다. 대티고개는 구덕산의 산등성이로 1930년 고개를 따라 새로운 차로가 생기기 

    전까지 서부 지역으로의 유일한 교통로였다. 대티터널은 도심 교통의 정체 완화와 항만 물동량의 증가로 인한 교통체증을 완화하기 위해 건립되었다.

    대티터널은 1969년 착공하여 1971년 4월에 준공되었다. 부산에서 부산 터널 다음으로 2번째 만들어진 터널로 시공자는 현대건설이다. 준공 후 9년째인 1980~1981년에 

    걸쳐 상·하행선의 대대적인 보수작업을 시행하여 터널의 기능을 강화하였다. 대티터널은 도심 교통의 정체 완화와 항만 물동량 운송에 크게 이바지하였고 준공 후 9년째인

    1980년~1981년에 걸쳐 상․하행선의 대대적인 보수작업을 시행하여 터널의 기능을 향상하였다. 1994년에 부산 도시철도 1호선이 서대신역에서 신평역이나 다대포

    해수욕장역까지 완전히 개통되어 대티터널과 나란히 달리자 대티고개의 옛 교통로 기능은 많이 줄어들었다. 최근에 외부 리모델링을 시행하여서 한층 더 보기 좋아졌고, 

    고질적인 상습 정체를 해소하기 위해 제2 대티터널 건설 계획이 있다.



< '2024년 부산미래유산 시민제안 공모'에서 우수제안으로 선정된 제안입니다. 제안자(윤**) >